마케팅/UA & GA4

구글 애널리틱스(UA/GA4)-GA 데이터 구조, 사용자와 세션, 콘텐츠 그룹

내이름은뭘까 2023. 6. 6. 01:21

1. GA 데이터 구조

UA : 계정 > 속성 > 보기

GA4 : 계정 > 속성 및 앱

1. 계정( Account)

어카운트를 의미함

 

2.속성 및 앱(Property & App)

- GA에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는 공간을 의미함

- 웹사이트 및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면 속성에 저장됨

 

3.보기(View)

-속성의 데이터를 분석가가 미리 정해놓은 형태로 정리해서 보여줌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종 단위이며, UA에서만 지원함

보기이름 목적
Master View 실제 GA 운영 및 분석을 위한 보기
Test View GA 테스트를 위한 보기
Raw Data View 원천 데이터 그대로 보기

*GA4에서는 속성단위로 보기를 만들어야 함

 

2. GA분석을 위한 기본 요소

세션 > 사용자 >  이벤트

 

1.사용자와 세션 : 사용자를 세는 단위

1-1. 사용자(user)

- GA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접속에 대한 식별 기준을 부여하는 것이 '사용자(User)와 세션'

- 하나의 사용자는 여러 개의 세션을 가질 수 있음

 

1-2. 세션(session)

-세션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

-세션이 발생했다는 것 = 최소 1개 이상 페이지뷰가 발생했다는 의미

-세션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의 집합임

-세션은 여러개의 페이지뷰와 이벤트를 가지고 있음

-GA의 경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30분간 아무 행동을 하지 않거나 자정이 지나면 세션을 종료함

-시간 초과 후 액션 취할 시 첫번째 세션은 종료되고 두번째 세션이 시작됨

 

 

1-3. 페이지뷰와 이벤트

 

- 페이지뷰(page view)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얼마나 보았는지 의미

 

- 이벤트(event)

사용자가 웹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을 얼마나 했는지 의미

ex)스크롤 내림, 동영상 시청

-> GA4에서는 페이지와 이벤트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 단위'로 수집함

구분 UA(GA 360) GA4
이벤트 성격 세션을 기본으로 하는 이벤트 순수 이벤트 기반 이벤트
이벤트 구조 이벤트(카테고리-액션-라벨) 이벤트>매개변수
자동 수집 이벤트 자동 수집 이벤트 없음 웹/앱 관련 자동 수집 이벤트 존재
이벤트 개수 제한 없음 500개

 

2.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GA는 2차원의 표 형태를 가지며, 측정기준은 디멘션(dimension), 측정항목은 메트릭(metric)이라고 부름

-측정 기준(dimension) : 구분, Organic Search, Direct, Organic Social, Referral, Display

-측정 항목(metric) : 수치를 담고 있는 부분, 새 사용자수, 참여 세션 수, 참여율, 사용자 당 세션 수, 평균 참여

 

2-1. 측정 기준- 소스/매체

사용자의 유입을 구분하려면 소스(source)라는 측정 기준 이용

소스(source) : 사용자의 유입 원천

매체(medium) :  유입 방법 

 

2-2. 보조 측정 기준 - Secondary dimension

보조 측정 기준은 [기본 측정 기준] 아래 혹은 바로 옆에 위치하며 '그리고(and)' 기준으로 적용

UA 보기 기준 '보조 측정 기준'

측정 기준을 3개 이상 적용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사용해야 하며, GA4에서는 '탐색 분석'기능을 사용함

 

맞춤 측정 기준(custom dimension) -GA에서 제공하는 측정 기준 외에 사용자가 분석 목표에 따라 수동적으로 생성해서 사용하는 기준

 

2-3. 측정 항목

측정항목은 측정 기준과 함께 사용하며, GA 보고서는 측정 기준에 따라 항목이 미리 조합되어 있음

 

'사용자(User)', '신규 방문자(New Users)','세션(Session)' 측정항목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항상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합할 수 있는 것음 아님,

GA에 정해진 측정기준과 항목을 사용해야 하며, 측정 기준과 항목을 선택할 때 조합 가능한 항목들이 정해져 있음 

 

더보기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측정기준 - 디멘션 (차원)-문자로 표현

측정항목 - 메트릭(지표)- 숫자로 표현(수치)

 

3. 콘텐츠 그룹(UA)

UA :관리> 보기> 콘텐츠 분류

GA4: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Engagement > Pages and screens

콘텐츠 그룹이란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성격에 맞게 묶어 놓은 것을 의미

UA에서 제품 카테고리, 브랜드, 성별 등 콘텐츠 그룹은 최대 5개까지 생성 가능함 (GA4 불가)

 

3-1. UA와 GA4 콘텐츠 그룹 비교

구분 UA(GA3) GA4
콘텐츠 그룹 구조 5개의 콘텐츠 그룹 구조 1개 콘텐츠 그룹 구조

 

GA4: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Engagement > Pages and screens> 콘텐츠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