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UA/GA4)-사용자 화면, 계정 선택 영역, 보고서 및 도움말, 메뉴영역, 분석 영역
1. UA 사용자 화면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1. 계정 선택 영역
GA 계정과 속성, 보기를 선택할 수 있음
2.보고서 및 도움말 검색 영역
각종 알림 정보와 도움말 문서를 비롯하여 GA에 대한 정보 검색 가능, GMP 바로 가기도 가능
3. 메뉴 영역
분석방법(분석 메뉴)를 선택하고 각종 보고서를 선택할 수 있음
맞춤 설정 기능에는 '대시보드','맞춤 보고서','맞춤 알림' 기능이 있음
3-1. 대시보드
맞춤설정 >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집중해서 관리할 수 있는 곳
ex)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유입자 수, 매출 등의 주요 지표를 대시보드로 만들 수 있음
3-2. 맞춤 알림
맞춤설정 > 맞춤 알림
주요 마케팅 성과 목표 수치에 대한 알림이나, 이상치에 대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음
GA4에서는 맞춤 알림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보고서> 보고서 개요 > 유용한 정보 > Reports snapshot > 맞춤통계(Insight)]에 통합됨
3-3. 저장된 보고서
결과 관리 영역에서 저장한 보고서가 저장되어 있음
4.분석 영역
각종 분석 내용이 출력되는 영역
획득> 전체 트레픽 > 채널
1)세그먼트(segment) : 조건을 통해 분석가가 트래픽을 분류하는 기준을 의미
지역, 나이, 언어 등 특정 기준으로 분류하고자 할 때, 세그먼트(segment)를 사용함
세그먼트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트래픽만 구분해서 분석할 수 있음
*UA와 GA4의 세그먼트 생성 비교
구분 | UA | GA4 |
세그먼트 | 각 보고서 혹은 세그먼트 메뉴에서 생성 가능 | 탐색 분석에서 생성 가능 |
2)캘린더 : 조회하려는 기간 설정 가능
비교대상에 날짜 선택 시, 이전 기간 결과와 비교하여 그래프 및 데이터 확인이 가능함
3) 그래프와 주석: 조회 결과를 그래프로 출력할 수 있으며, 특정 항목과 비교하며 분석 가능
3-1. 보고서 주제: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분석 결과를 볼건지 설정할 수 있음
요약(Summary), 사이트 활용 정보(Site Usage), 목표세트1(Goal Set 1),전자상거래(Ecommerce) 선택 가능
3-2. 비교: 측정항목끼리 비교하는 기능, 2개의 측정항목 선택 가능
3-3.주석: 그래프에 대해 기억해야 하는 상황이나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할 내용을 주석으로 남길 수 있음
ex) 갑자기 트래픽 폭증 or 증감
주석의 공유 여부 설정 가능, 공유됨(Shared) 클릭 시 모든 사람이 주석 확인이 가능하며 비공개(Private) 선택 시 내 계정에서만 주석 확인이 가능함
4)측정 기준 선택: 조회 결과를 다양한 관점으로 확인 가능
5)고급 검색: 조건을 적용하여 분석 결과표 검색 가능
출력된 결과표의 측정기준에서 간단하게 조회하고 싶다면 키워드 입력 후 돋보기 클릭
6)그래프 출력 유형: 다양한 형태의 그래프로 변경 가능
7)분석 결과표: 분석 결과가 테이블로 출력되는 영역
-가장 상단 행 : 각 측정항목의 전체 합계 수치 표시
-아래 행 : 측정 기준에 해당하는 숫자와 전체 차지 비율 표시
8)분석 결과표 설정: 분석 결과표에 행의 개수와 페이지 번호 설정
5.결과 관리 영역
현재 보고 있는 화면이 어떤 화면인 지 나타내고, 보고서를 저장하거나 공유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