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사2급 조사방법론 1-1. 사회과학적 방법
1.과학적 방법
이론 → 가설 → 검증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 일반화하고 논리적인 이론으로 정립한다.
Q1. 과학적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과학적 연구는 핵심적, 실증적 그리고 주관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과학적 연구는 직관적이다.
Q2. 과학적 지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직관성(Intuituon)
오답: 직관, 주관
정답: 객관적, 일반화
Q3. 과학적 조사방법의 일반적인 전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연구주제의 선정 → 가설 구성 및 조작화 → 조사설계 → 자료수집 → 자료분석 및 해석 → 연구보고서 작성
2. 문제의 제기 → 조사설계 → 자료의 수집 → 자료분석, 해석 및 이용 → 보고서 작성
1-2.과학적 방법의 논리 전개 방식
(1) 연역법
-법칙과 이론으로부터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도출하는 방법
가설 설정 → 조작화 → 관찰/경험 → 검증의 과정을 거침
(2) 귀납법
-확률에 근거한 설명으로 과학은 관찰과 경험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보는 견해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하나의 결론
주제선정 → 관찰 → 유형의 발견 → 임시결론(이론)
Q1. 귀납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귀납법 논리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설과 관찰결과를 비교하게 된다.
2.과학적 연구의 분석 단위
(1) 분석 단위의 의의
자료수집 시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단위이다.
(2) 분석 단위에 관한 오류
1. 생태학적 오류 : 분석 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은 연구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2. 개인주의적 오류 :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은 연구의 결과를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3. 환원주의적 오류 : 넓은 범위의 인간 사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 시킴으로서 발생하는 오류
ex) 인류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에 있어서 사회학자의 경우 사회학적 변수에, 경제학자의 경우 경제학적 변수에 대해서만 고려하는 경우
Q1.집합단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을 추리할때 저지르기 쉬운오류는?
-생태학적 오류
Q2.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은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는?
-생태학적 오류
Q3. 개인의 특성에서 집단이나 사회의 성격을 규명하거나 추론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오류는?
-개인주의적 오류
Q4. 구체적인 개별 사례에 근거하여 거시적 사건을 설명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는?
-개인주의적 오류
3.과학적 조사연구의 유형
(1) 방법에 의한 분류
1. 질적연구
행위자의 준거의 틀에 입각하여 인간의 형태를 이해하려는 현상학적 입장, 주관적/해석적, 귀납적, 일반화 불가 소규모 분석에 유리, 융통적인 연구절차
-사회과학의 대상은 경험적/ 일상적 삶의 세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상호주관적, 상징적, 사회적 행위의 복합적 과정과 상황적 여건의 과정이다.
-수집되는 자료는 일상생활 속의 행위자들의 말, 글, 몸짓, 관찰 가능한 행동, 흔적, 상호작용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이다.
-사례기술적 이해를 추구하며 결과보다는 주로 절차에 관심을 둔다.
-대상에 대한 접근의 특색은 대상을 이해할 목적으로 자료에 근접하여 경험적 세계에 대한 직접적 지식을 몸소 얻고자 하는 것이다.
-신뢰도에 대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2.양적연구
사회적 사실이나 원인들을 탐구하는 논리, 실증주의적 입장, 연역적임, 일반화 가능, 대규모 분석에 유리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을 가능한 양적으로 표현, 이들간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히는 연구이다.
-통계적으로 분석 가능한 수치자료를 산추하므로 측정기술, 표집방법, 통게 조사등이 중요하다.
-표본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모집단으로의 일반화를 추구한다.
-실험과 서베이 등이 속한다.
(2)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
1.횡단적 연구 - 표본조사, 한 번 측정,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음, 정태적
특정 시점에서 집단간 차이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특정 시점에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는 기술적 조사방법이다.
변수와 다른 변수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적 연구설계 해당
ex) 여론조사, 현황조사
2.종단적 연구 -현장조사, 반복 측정, 표본의 크기가 작을 수록 좋음 , 동태적
하나의 연구대상을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하여 그 대상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기술적 조사방법이다.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 추세조사, 코호트 조사, 패널 조사
-추세조사 : 동일한 전체 모집단 내의 변화를 여러 시기에 걸쳐 표본을 추출하여 계속적으로 비교하는 연구
인구센서스, 물가경향조사, 선거기간 내 여론조사 등이 여기에 해당
추세연장기법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자료를 토대로 미래의 변화량, 변화율 측정 가능
-코호트조사(동년배(동질성 집단)연구) : 동기생, 동시경험집단 연구에 해당
특정 경험을 같이 한느 사람들이 가지는 특성들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서 비교/ 연구하는 방법
-패널조사: 동일집단 반복연구에 해당, 패널이라 불리는 특정 집단을 정해놓고 그들로부터 상당히 긴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연구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패널조사의 단점 : 패널의 대표성 확보 어려움, 패널 관리 어려움, 정보 유연성이 적음, 부정확한 자료 제공
Q1.횡단연구와 종단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횡단연구는 동태적이며 종단연구는 정태적인 성격이 있다.
Q3.횡단연구와 종단연구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엄밀한 인과관계 검증에 유리하다.단순 통계 자료 수집하여 해답을 구할 뿐, 인과관계 검증에 유리한 방법은 아님
Q3.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질적 연구는 강제적 측정과 통제된 측정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질적연구는 사회과학적 연구방법
Q4.횡단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질적 연구는 강제적 측정과 통제된 측정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질적연구는 사회과학적 연구방법
Q5. 횡단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추세연구는 횡단연구의 일종이다.
-> 추세연구는 종단 연구의 일종이다(o)
Q6.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자료 수집 단계와 자료 분석 단계가 구별되지 않는다.
(3) 목적에 의한 분류
1.탐색적 연구
조사 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연구문제의 발견, 변수규명, 가설 도출등을 위해 예비적으로 실시하는 연구
융통성있게 운영되며, 수정가능하다. 문헌연구, 경험자연구, 사례연구 등이 해당
2.기술적 연구
어떤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현상의 크기, 비율, 수준 등에 단순 통계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
발생 비율, 빈도 파악할 때 실시하며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분류된다.
ex) 물가조사, 국제조사, 아동복지법개정, 대도시 연령별 인구 분포 등 사회적 문제 파악할때 사용
3.설명적 연구
어떤 사실과의 관계 파악을 위해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
현상에 대한 단순한 기술이 아닌 인과론적 설명을 전개
사회 문제 발생 원인을 밝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대안 마련, 변수가 둘 이상 되는 경우 많음
Q1.사례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사례연구는 질적 조사방법으로 양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한 증거는 이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