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애널리틱스(UA/GA4)-GA 데이터 구조, 사용자와 세션, 콘텐츠 그룹마케팅/UA & GA4 2023. 6. 6. 01:21
1. GA 데이터 구조
UA : 계정 > 속성 > 보기
GA4 : 계정 > 속성 및 앱
1. 계정( Account)
어카운트를 의미함
2.속성 및 앱(Property & App)
- GA에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는 공간을 의미함
- 웹사이트 및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면 속성에 저장됨
3.보기(View)
-속성의 데이터를 분석가가 미리 정해놓은 형태로 정리해서 보여줌
-데이터를 저장하는 최종 단위이며, UA에서만 지원함
보기이름 목적 Master View 실제 GA 운영 및 분석을 위한 보기 Test View GA 테스트를 위한 보기 Raw Data View 원천 데이터 그대로 보기 *GA4에서는 속성단위로 보기를 만들어야 함
2. GA분석을 위한 기본 요소
세션 > 사용자 > 이벤트
1.사용자와 세션 : 사용자를 세는 단위
1-1. 사용자(user)
- GA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접속에 대한 식별 기준을 부여하는 것이 '사용자(User)와 세션'
- 하나의 사용자는 여러 개의 세션을 가질 수 있음
1-2. 세션(session)
-세션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
-세션이 발생했다는 것 = 최소 1개 이상 페이지뷰가 발생했다는 의미
-세션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의 집합임
-세션은 여러개의 페이지뷰와 이벤트를 가지고 있음
-GA의 경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30분간 아무 행동을 하지 않거나 자정이 지나면 세션을 종료함
-시간 초과 후 액션 취할 시 첫번째 세션은 종료되고 두번째 세션이 시작됨
1-3. 페이지뷰와 이벤트
- 페이지뷰(page view)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얼마나 보았는지 의미
- 이벤트(event)
사용자가 웹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을 얼마나 했는지 의미
ex)스크롤 내림, 동영상 시청
-> GA4에서는 페이지와 이벤트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 단위'로 수집함
구분 UA(GA 360) GA4 이벤트 성격 세션을 기본으로 하는 이벤트 순수 이벤트 기반 이벤트 이벤트 구조 이벤트(카테고리-액션-라벨) 이벤트>매개변수 자동 수집 이벤트 자동 수집 이벤트 없음 웹/앱 관련 자동 수집 이벤트 존재 이벤트 개수 제한 없음 500개 2.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GA는 2차원의 표 형태를 가지며, 측정기준은 디멘션(dimension), 측정항목은 메트릭(metric)이라고 부름
-측정 기준(dimension) : 구분, Organic Search, Direct, Organic Social, Referral, Display
-측정 항목(metric) : 수치를 담고 있는 부분, 새 사용자수, 참여 세션 수, 참여율, 사용자 당 세션 수, 평균 참여
2-1. 측정 기준- 소스/매체
사용자의 유입을 구분하려면 소스(source)라는 측정 기준 이용
소스(source) : 사용자의 유입 원천
매체(medium) : 유입 방법
2-2. 보조 측정 기준 - Secondary dimension
보조 측정 기준은 [기본 측정 기준] 아래 혹은 바로 옆에 위치하며 '그리고(and)' 기준으로 적용
UA 보기 기준 '보조 측정 기준' 측정 기준을 3개 이상 적용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사용해야 하며, GA4에서는 '탐색 분석'기능을 사용함
맞춤 측정 기준(custom dimension) -GA에서 제공하는 측정 기준 외에 사용자가 분석 목표에 따라 수동적으로 생성해서 사용하는 기준
2-3. 측정 항목
측정항목은 측정 기준과 함께 사용하며, GA 보고서는 측정 기준에 따라 항목이 미리 조합되어 있음
'사용자(User)', '신규 방문자(New Users)','세션(Session)' 측정항목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항상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합할 수 있는 것음 아님,
GA에 정해진 측정기준과 항목을 사용해야 하며, 측정 기준과 항목을 선택할 때 조합 가능한 항목들이 정해져 있음
더보기📌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측정기준 - 디멘션 (차원)-문자로 표현
측정항목 - 메트릭(지표)- 숫자로 표현(수치)
3. 콘텐츠 그룹(UA)
UA :관리> 보기> 콘텐츠 분류
GA4: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Engagement > Pages and screens
콘텐츠 그룹이란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성격에 맞게 묶어 놓은 것을 의미
UA에서 제품 카테고리, 브랜드, 성별 등 콘텐츠 그룹은 최대 5개까지 생성 가능함 (GA4 불가)
3-1. UA와 GA4 콘텐츠 그룹 비교
구분 UA(GA3) GA4 콘텐츠 그룹 구조 5개의 콘텐츠 그룹 구조 1개 콘텐츠 그룹 구조 GA4: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 Engagement > Pages and screens> 콘텐츠 그룹
'마케팅 > UA &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UA/GA4)-사용자 화면, 계정 선택 영역, 보고서 및 도움말, 메뉴영역, 분석 영역 (0) 2023.06.08 구글 애널리틱스(UA/GA4) - 속성 설정, 전자상거래, 목표설정 (1) 2023.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