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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UA/GA4) - 속성 설정, 전자상거래, 목표설정마케팅/UA & GA4 2023. 6. 6. 03:20
분석 환경 설정하기
1. 속성 설정
1-1. 속성 추가하기
관리> + 속성 만들기
속성과 보기는 관리(Admin)에서 설정할 수 있음
-추적ID (Tracking ID) : 데이터를 수집할 때 사용하는 고유 아이디이며, 추적 ID(UA-XXXXXXX-X)는 속성 고유아이디로 변경 불가
-상태(Status): 데이터가 수집되는 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코드 미삽입 시 추적되지 않음
-웹 사이트 추적(Website Tracking):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웹 페이지마다 삽입해야만 GA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함
1-2.구글 시그널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데이터설정 > 데이터 수집
구글 시그널 활성화 구글 제품(크롬, 지메일 등등)을 사용할 때 동의한 사용자에 대하여 1명으로 식별 가능하게 도와주는 기능
A라는 사람이 서비스 1의 웹 사이트 이용 후 앱 서비스 이용 시 2명으로 인식하는 오류 -> 구글 시그널로 해결 가능
구글 시그널 활성화 : 리마케팅, 확장된 광고 마케팅 기능 사용 가능
1-3. GA4 유저 ID(User-id) 설정하기
UA: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User-ID
GA4 : 관리 > 속성 > 보고서 ID
관리 > 속성 > 보고서 id - -혼합됨: 사용자 ID, Google 신호 데이터, 기기 ID, 모델링된 데이터를 평가합니다.
- -관찰됨: 사용자 ID, Google 신호 데이터, 기기 ID를 평가합니다.
<User-ID로 할 수 있는 것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13390?sjid=13283950029759078753-AP
1. 로그인한 사용자와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 비교하기
2. 사용자 탐색 분석
3. User-ID 데이터 기반 리마케팅 잠재고객 만들기
1-3. GA4 리퍼럴(referal) 제외 설정하기
1)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웹 스트림 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원치 않는 나열
리퍼럴(referal)이란 '추천'이라는 의미로 외부 웹 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을 의미함
네이버 블로그, 기타 웹 페이지에서 우리 웹사이트(URL 링크) 를 추천해서 유입된 트래픽이 리퍼럴에 해당
단, 데이터 수집 시 혼란을 줄 수 있는 트래픽은 제외하는 것이 좋음 ex) 대행사 사이트, 결제 정보 사이트 등
* 원치 않는 나열이 표시 되지 않는 경우 <간략히 표시>로 표기 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웹 스트림 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원치 않는 나열 2) 순수 트래픽이 아닌 주소를 입력하여 제외
2.보기 설정(View)
UA : 관리 > 보기 > 보기 설정
보기의 이름을 바꾸거나 복사 또는 삭제 가능하며, 웹사이트 URL, 국가, 화폐 단위도 변경 가능함
UA : 관리 > 보기 > 보기설정 2-1. 봇필터링/ 내부 검색 기능 활성화하기
-봇 필터링 (Bot Filtering) : 봇으로 알려진 트래픽을 차단, 봇은 보안상 위협을 주거나 자동화하여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
-사이트 검색 추적(Site search Tracking) : 사용자가 자사 웹 사이트 내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해당 키워드 수집하는 기능 활성화
'검색어 보고서(Search Term)'와 관련 있음
-검색어 매개변수(Query Parameter) : 검색어 매개변수는 내부 검색을 실행할 때 붙는 매개변수 의미
2-2. 필터 설정
관리 > 보기 > 필터
필터(Filter) : 보기에 어떤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될 지 설정하는 기능,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저장하지 않을 수 있음
ex) Mater View, Test View, Raw Data View 가 있을 때...
테스터 보기에는 민감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는게 좋음 (보기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저장할 수 있음)
2-3. 내부 트래픽 차단하기
특정 아이피를 걸러내어 내부 트래픽을 차단 -> 필터 추가
UA : 보기> 필터 > 필터 유형 -맞춤 >필터 입력란 : IP 주소 > 필터 패턴 : 내부 IP입력
UA : 보기> 필터 > 필터 유형 -맞춤 >필터 입력란 : IP 주소 > 필터 패턴 : 내부 IP입력 GA4 내부 트래픽 정의하기 (GA4 내부 트래픽 차단법)
관리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웹 스트림 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설정 (간략히 보기) > 내부 트래픽 정의
GA4 : 관리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웹 스트림 정보 > 태그 설정 구성 > 설정 (간략히 보기) > 내부 트래픽 정의 3. 전자상거래 설정(e-commerce 설정)
전자상거래는 사용자가 온라인 웹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해서 상품을 거래하는 행위
UA : 관리>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전자상거래 사용'을 설정하면 판매한 상품의 수량과 수익만 알 수 있음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 사용 설정'을 활성화하면 기본 구매 외에도 프로모션 클릭, 상품 조회, 장바구니 등 확장된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함
2-1.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코드 삽입하기
-UA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코드를 삽입하면 각 구매 단계에서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가능함
-어떤 상품이 얼마나 많이 팔렸는 지, 각 구매 단계에서 유입과 이탈 여부 정보 수집
-판매동향, 인기 상품등 디테일한 정보 확인이 가능함
UA- Google Merchandise Store 전환-전자상거래-쇼핑행동 분석 쇼핑 행동 분석에서는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코드에 의해 수집 됨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코드 유형>
전자상거래 수집 코드 유형 내용 impressions 사용자가 제품 리스트 페이지(PLP)에 접속할 때 노출된 제품 데이터 수집 click 사용자가 제품 리스트 페이지에서 클릭한 제품 데이터 수집 detail 사용자가 제품 상세페이지에 접속했을때 노출된 제품 데이터 수집 add 사용자가 제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했을때 데이터 수집 remove 사용자가 제품을 장바구니에서 제거했을때 데이터 수집 checkout 사용자가 결제 정보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데이터 수집 (단계 설정 가능) purchase 사용자가 제품을 결제했을때 데이터 수집 refund 사용자가 제품을 환불했을 때 데이터 수집 2-2. 목표 설정(Goal)
UA: 관리 > 보기 > 목표
웹사이트 운영할 때 갖는 최종목표(Goal), UA에서 최대 20개까지 목표 설정 가능
UA : 관리 > 보기 > 목표 <목표의 종류>
종류 설명 예시 도착(Destination) 목표 페이지 /store/buy.html 시간(Duration) 웹 사이트에 머문 시간 10 Min 세션 당 페이지/화면 세션 당 페이지/화면 수 5page/session 이벤트(Event) 특정 이벤트 Event Action:Video-play 관리> 보기 >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1)템플릿, 2)맞춤 설정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템플릿은 GA에서 많이 쓰는 템플릿을 제공하는 방식
맞춤 설정은 사용자가 설정 가능한 방식
* 맞춤 설정 사용
목표 설정 시 보고서의 목표 현황을 통해 확인이 가능함
GA4 목표(Goal) : 관리 > 속성 > 이벤트> Property > Events
GA4에서는 목표를 '전환 이벤트'로 취급, GA4에서는 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 먼저 생성 후 '전환 이벤트'로 설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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